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대한 궁금증

여름철 냉방병 원인은 에어컨 감기와 다른 점은

by 도녀 2024. 8. 1.
728x90
반응형

정말이지 너무나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아니 가만히 있어도 땀이 뚝뚝 떨어지는 날씨인데요. 그러다 보니 우리는 시원함을 위해서 선풍기 그리고 에어컨을 계속해서 가동하게 됩니다. 전기세는 순간 생각도 안 나고 그저 더위 좀 사라져라 하면서 에어컨 틀게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카페나 영화관, 쇼핑센터와 버스등 대중교통 안에서 팔뚝이 시릴정도의 에어컨바람이 쏟아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밖은 뜨겁고 안은 너무 춥다 보니 몸이 으슬으슬거리면서 축 쳐지는 등 감기 증상 같은 게 나타나는데요. 이게 과연 감기일까요? 여름철마다 기승부리는 냉방병일 수 있어요.

 

냉방병-감기-차이점

냉방병과 감기의 차이점

우리가 익히 냉방병이라고 불리는 냉방증후군은 실내외 기온차로 인해서 인체가 적응하지 못하게 되고 발생하는 증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서 감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로 발생하게 되는 거랍니다. 허가 냉방병은 에어컨속에 있는 세균으로 발생하는데요. 또한 증상도 달라요. 감기는 목이 아프고 열이 나면서 기침과 콧물이 나고 호흡기 이상 증상을 보이지만 냉방병의 경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인 콧물 그리고 두통, 재채기 증상과 함께 손이나 발 그리고 얼굴들이 붓거나 무기력감, 배탈등도 나타나게 된답니다. 

 

여기서 몸이 붓는 증상의 경우에는 온도가 급격하게 내려감에 따라서 몸에 발산되는 열을 막기 위해서 혈관이 순간 수축해 발생하는 것인데요. 냉방병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소화불량 그리고 인후염도 발생할수 있답니다. 

 

냉방병-원인

냉방병 발생 원인

- 레지오넬라증

에어컨 속에 있는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으로 인해 오염되면서 발생하는 세균으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 우리의 호흡기로 들어가 감염이 되는 것인데요. 레지오넬라 감연균은 냉각기에 잘 서식하면서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의 감염률이 더 높답니다.

 

- 과도한 실내외 온도차

실내 그리고 바깥 기온의 차이가 5~8도 이상의 공간에 오랫동안 있게 되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자율신경계 기능등의 변화가 생겨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수 있어요.

 

- 빌딩 증후군

우리는 에어컨을 켤때 문을 잘 안 열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실내 환기가 이루어지기 어렵죠. 이렇게 환기가 잘 되지 않을 때 냉방병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특히 요즘 건물들은 에어컨은 설치되어 있으면서 창문은 열기 어렵게 되어있는 구조가 많은데, 그러다 보니 환기와 냉방을 중앙 집중식으로 하는 빌딩에서 발생한다 하여 빌딩증후군이라는 말도 발생하게 되었답니다. 

 

냉방병-예방하기

냉방병 예방하기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적으로 몸에 닿지 않도록 긴소매의 얇은 겉옷을 준비해주세요. 또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에 30분 정도 정지하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서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켜 주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특히 제일 중요한 실내외 온도 차이를 5~6도 이내로 해주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 송풍 방향을 맞춰주세요.

 

에어컨은 항상 청결 유지를 시켜주시고 필터는 최소 2주에 한번씩 청소해 주는 게 좋답니다. 또 너무 덥다고 실내에서 에어컨 바람만 쐬지 말고 자주 외부에 나가서 바깥공기도 쐬어주시고 찬바람으로 굳어져 있는 혈액을 풀어주기 위한 맨손체조 또는 가벼운 동도 수시로 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찬물이나 찬음식은 너무 섭취하지 마시고요 잠을 잘 때는 배만은 꼭 따뜻하게 얇은 이불이라도 덮고 주무시길 바랍니다.

 

여름철-냉방병-증상-및-예방

 

여름철 냉방병의 원인인 에어컨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또 냉방병 예방과 감기의 차이점까지 골고루 살펴보았는데요. 덥다고 가만히 있는 것보다 매일 가벼운 운동으로 적당량 땀을 흘려주는 것도 건강에 좋습니다. 과도한 수면 부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도 필수이고요. 면역력은 모든 병을 발생하는 원인이자 예방책인데요. 여름철 냉방병에 대해서 저항하기 위해서는 평소 항산화제 비타민 C가 가득 들어 있는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여름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그럼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적정한 온도 그리고 습도를 유지해 냉방병 없는 여름을 보내시길 바라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