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대한 궁금증

요가를 해야 할까 필라테스를 배워야 할까

by 도녀 2024. 8. 11.
728x90
반응형

운동을 한다고 하면 달리기나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먼저 떠오르게 됩니다. 이러한 운동은 어느 순간부터 너무나 당연시된 운동이 되어 버렸는데요. 요즘에는 여기에 더해 요가나 필라테스등을 추가해 건강을 유지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성들만 하는 운동, 젊은 사람들만 하는 운동으로 보는 시선이 많았지만 그것 또한 모두 옛날이야기. 중장년층도 그리고 남성들도 즐겨하는 운동으로 자리 잡은 요가, 필라테스. 그런데 이걸 둘 다 할 순 없고 하나만 한다면 어떤 운동이 내 몸에 가장 적합할까요?

 

요가-효과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

일단 이름이 다른것 처럼 이 두 운동이 가지고 있는 차이점부터 살펴봐야 하는데요.

 

요가의 주 목적은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게 우선입니다. 이게 운동이라고 표현하기 참 어려운 게 요가 운동이라고 단정 짓기에는 너무나 포괄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신체를 건강하게 개선해 주는 것뿐만이 아닌, 감정적 그리고 정서적 수련 과정으로 명상 그리고 호흡등으로 몸과 마음을 하나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게 요가라고 볼 수 있는데요. 거기에 요가는 다양한 자세 그리고 호흡기술을 위주로 수련을 하는데요. 다른 도구가 필요 없어서 언제 어디서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유연성 그리고 힘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정신적 안정, 자기 안식을 돕는 요가는 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게 특징이에요. 그래서 요가를 하면 유연성이 높아지고 명상, 호흡을 통하여 정신적 안정, 스트레스 해소등을 돕는답니다. 또 요가의 다양한 자세를 통하여 속근육을 강화시켜 주고 균형감각과 자세 교정이도 좋은 운동으로 불리고 있어요.

 

필라테스-효과

 

필라테스는 어떨까요. 필라테스는 정신보다는 신체적인거에 더 집중이 되어 있답니다. 일단 약한 코어를 강화시켜 주고 근육 균형을 돕는 운동이라 할 수 있는데요. 알다시피 필라테스는 전쟁에 참전한 병사들의 재활치료 목적으로 창시된 것으로 후에 운동선수등이랑 무용수들의 체형과 밸런스 유지를 돕다 오늘날에는 모두가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이러한 필라테스를 하는 방법은 일단 다양한 기구와 도구를 사용한다는 거예요. 리포머라던지, 바렐, 캐딜락등의 전문 기구 위에서 운동을 하는 것도 있고 스트랩과 폼롤러등을 소도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필라테스는 근육을 정교하게 쓰는 방법, 코어 근력을 키우는 방법 위주로 운동을 하는 것이랍니다. 그중 코어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게 중점을 두는데요. 움직임과 근육 제어를 통하여 자세 개선을 돕고 근육 지구력 그리고 신체 안정성을 증가시켜 주는 운동으로 요즘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운동이랍니다.

 

요가-배워야-하는-이유

요가를 해야할까 필라테스를 해야 할까 나에게 맞는 운동은?

그럼 둘중에 어떤 운동이 자신에게 가장 맞는 운동일까요. 

첫 번째로 자신의 건강상태 그리고 운동목표부터 설정을 해보세요. 내가 적당한 근력을 키우고 우연성을 높이고 싶다 하면 요가를 권하고 코어가 약해서 코어 근육강화와 자세 교정을 원한다면 필라테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요가는 다양한 자세를 통하여 신체의 유연성을 크게 높여주기 때문인데요. 그중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직장인들에게는 요가는 하루종일 긴장되어 있던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이런 분들에게는 딱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필라테는 코어 근육에 집중하고 있고 또 신체 균형, 조정 능력 개선을 돕는데요. 그래서 내 몸의 맞는 상태의 운동을 처음부터 바로 정하긴 어렵습니다. 1:1이나 1:2 수업으로 내 몸 상태와 맞는 운동 방법을 익힌 다음 조금씩 인원수를 늘리는 반으로 들어가 배우는 걸 권해요. 

 

필라테스-배워야-하는-이유

 

또 여기서 우리가 눈여겨 봐야할건 바로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내가 특정 부위 위주를 짧고 강하게 운동해 운동 효과를 보고 싶다면 필라테스, 긴장을 풀고 릴랙스를 원하면 요가랍니다. 복부나 하체등의 특정 부위에 초점을 맞추어서 강도 높은 운동을 선호할 때는 필라테스가 가장 좋아요. 요가는 필라테스보다는 더 차분한 운동이기 때문에 항상 수업의 시작과 끝에 명상이 있는데요. 그래서 하루의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 분들 안정감을 누리고 싶은 분들에게는 필라테스보단 요가가 맞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답니다.

 

요가-필라테스-나에게-맞는-운동

 

요가를 배워야 할지 필라테스를 배워야 할지 고민일때는 자신에게 뭐가 맞는지 체험 클래스등을 찾아가 하루정도 직접 체험해 보고 계절 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운동이라고 다 좋은 건 아니랍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서 그리고 흥미에 따라 운동을 시작하면 분명 내 몸에 알맞은 운동이 될 수 있는 거랍니다. 그러니 어떤 게 더 끌리고 더 하고 싶은지를 고려해본 다음 좋은 선택으로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